본문 바로가기

사랑하는 손녀에게

세금은 납세자의 목소리, 외면하면 나라 망해

반응형

contents.

1. 세금을 걷어 드리는 원리                                                                                                                                            2. 동학난                                                                                                                                                                            3. 베르사유의 장미                                                                                                                                                          4. 납세자가 일아야 할 세무 상식

국가 재정을 충당하기 위해 국가는  국민에게 세금을 걷어 들인다. 세금을 걷어 들이는 과정은 국가 재정을 유지하고 다양한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프로세스이다. 세금은 국가 예산으로 국방, 교육, 건강 보험, 공공 인프라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된다. 세금은 법과 규제에 기반하여 정부에 의해 부과된다. 각 국가는 세법을 통해 과세 대상을 규정하고, 세무 당국은 이를 관리하며 시행한다. 세금의  종류 에는 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재산새 등이 있으며, 각각의 세금은 각기 다른 기준과 방식으로 부과된다.

1. 세금을 걷어 드리는 원리 

1-1. 편리함을 누리는 사람들이 세금을 낸다.

부자들이 가난한 사람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낸다. 그리고 국가의 재정을 마련하기 의해 국민으로부터 공권력으로 강제 징수 하는 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를 조세귄이라고 하며 국가가 유지하는 것도 조세권위 확립 유무에 달려 있다. 과거에는   국가기 존재하는 것 맘으로 무리한 조세 징수를 하였으며, 백성들은 이에 조세저항하 봉기를 하였었다.  이는 현대 국가로의 발전노정이었으며,. 현대국가들 중에서  조세 정책 공정성과 공평성을 유지하지 못한 국가는  기반 자체를 유지하지 못하고 내란에 휩싸이는지는 경우가 허다했었다.

1-2. 조세는 현대 국가로 가는데 디딤돌이 되었다.

조선의 조운 조창은 지금 생각하면 너무 불편했었다. 뱃길마다 초창을 만들어 조곡을 저장해 놓고 조운이 실어 날랐으니 지금도 흔적이 지명으로 남이 있다. 창리, 공세리, 신창 등 어촌에는 당시 조운선의 애환이 구전으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조세는 역사적으로  물물교환 위주의 경제를 화폐위주로의 경제로 가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호남에서 한양까지 조운선으로 곡물을 운반 보관 하는데 헌 계가 드러났기 때문 일 것이다.. 

 

pixabay세무 사무실jpg

 

1-3. 능력 있는 사람은 더 많은 세금을 낸다.

현대 국가가 되면서 부의 재분배가 시작되었다. 전 근대 사회에서는 양반들은 세금을 안내는 경우가 많았기 때 통치자가 감세정책을 펴면 백성들의 지지를 받았다. 지금은 온 국민이 세금을 내는데 재산세를 근거로  하여 부자는 세금을 더 내고 재산이 상대적으로 덜 내는 구조로 바뀌었다. 조세는 국가 존재의

 

pixabay세무사 사무실jpg

 

근간 이므로 국세청은 공권력으로 강제 징수 하며, 국회에서 예산을 편성한 후에 행정부에서 집행한다. 

세금징수에 있어서  부자들 많은 금액의 금액의 세금을 내지만 영세민이나 소득 수준이 계층의 사람들 농어민등은 조세를 감면해 주여 조세의 형평을 유지하려고 국세청은 노력하고 있다.

 

2. 동학난

2-1. 양반의 수탈에 대항해서  일어난 민난

지방 관장의 수탈로 농민들이 봉기한 대표적인 민란을 동학난이었다. 순하디 순한 조선의 백성들은 무골충처럼 양반의 야차 같은 수탈에도 꿀 먹은 벙어리처럼 눈만 껌벅일 뿐 저항 한번 하지 않았지만 조이면 댕기 터진다고 고가 넘으니 조정도 걷잡을 수 없는 큰 사건으로 비화되었다. 전라도 고부 군에 조병감 이란 사람이 군수로 부임 해 왔다. 조병갑은 드리단짝 과중한 세금을 물리고 불평하는 자에게 혹독한 형벌을 하였다.

조병갑은 농민들이 저수지가 필요한 것을 알고 저수지를 만든 후 물값을 비싸게 밭았으며, 주민들에게 여려가지 벌금을 받았고 자신의 아버지의 신도비를 세우기 위해 거액의 돈을 거두어들였다. 또 조정에 뇌물을 주기 위해 또 돈을 걷어 들였다. 조병감의 만행은 점입가경이었으며 보다 못한 전봉준의 아버지 전창혁이 관청에 면새신청을 제출하였고 이로 인해 심한 매를 막고 장독으로 죽게 되었다. 그 후 두 차례에 걸쳐 감세 탄원서를 제출 하였 우나 조병갑은 농민 대표를 하옥시키고 고문을 가 했다. 농만 들은 결국 힘으로 조병갑을 내쫓기로 결심하게 된 것이다.

동학 농민운동은 1차 적으로 새금감면 운동이었으며 이것이 씨가 언 먹히자 정부에 대한 불만을 가진 농민 둘의 무장 개혁 운동으로 발전한 조선 최대의 농민 봉기 사건이다.\

3, 베르사유의 장미

 

 

pixabay중세기사jpg

 

베르사유 장미는 일본의 만화가가 프랑스의 절대 왕정 하에서 비참하게 생활하는 민중의 모습을 그린 애니메이션으로 창작물이다. 실제 인물인 마라 앙투아네트와 가상인물인 오스칼이 중심으로 등장하며, 주요 줄거리는 오스칼과 동료들, 마리 앙투아네트와 페르젠의 사랑 이야기, 목걸이 사건과 폴리백작 부인,  바스티유감옥 습격 사건 등으로 구 성 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TV로 방영된 적이 있었다.

백성들은 굶고 있는데 잘못된 정치로 화려한 궁전 애 서는 온갖 사치와 향락으로 지새우며 "빵을 달라"라고 외쳐대는 민중에게 마리 앙투아네트는 " 빵이 없으면 고기를 먹으면 되지 이상한 사람들"이라고 철부지 소리를 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동학난 단초였던 조병갑 이나 파리의 마리앙투아네트나 백성의 굶주리고 아픈 마음을  몰라 주었기 때문에 생긴 비극이었다.

4. 납세자가 일아야 할 세무 상식

현대 국가는 모든 조세는 법률이 정한 범위 내어서 부과토록 하는 조세 법률주의를 택하고 있다. 또 납세자는 신고등 협력의무를 이행 히지 않거나 구체적인 조세 탈루 혐의가 없는 한 성실하다고 추정한다.

납세자는 세무대리인의 조력을 받을 수 있으며 언제나 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 며, 세무탈루 혐의가 없는 한 중복 조사를 받지 않으며, 장부 또는 서류는 조세 탈루혐의가 있는 경우 납세자의 동의가 있어야 세무서에 일시 보관 할 수 있다.

납세자는 세무조사 기간이 연장 또는 중지되거나 조사 범위가 확대될 때, 그리고 조사가 끝났을 때 그 사유와 결과를 서면으로 통지받을 권리기 있다. 납세자는 위법 부당한 처분 또는 절차로 권익을 침해당하거나 당할 우려가 있을 때 그 처분의 적법성에 불복을 제기하고 구제를 받을 수 있다. 

납세자는 자긴의 과세 정보에 대해서 비밀을 보호로 받고 권리행사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받을 수 있으며, 언제나 공정한 대우를 받을 군 리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