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리고마을 이벤트 /이벤트 후기

[ 요리재능기부 이벤트 후기글 ] 따뜻한 차와 함께 단호박쌀강정을 즐겨보는 가을 <자운영>

반응형




추석때 미쳐 못 올렸던 쌀강정 부지런히 요즘 날이 좋아 쌀을 미리미리 말려 봤어요^ 요즘 건조기가 있어 편리해 지긴했지만 이상하게 전 볕에말리는 쌀이 잘튀겨 지드라고요^ 전통방식으로 야금 야금 배워 보는 쌀강정 배우고싶은분 언넝 다가오셔요 ㅎㅎㅎ^

오늘의 재료 불린멥쌀 3컵 튀긴쌀 8컵 천연가루 1작은술씩 블루베리 단호박가루 녹차가루 설탕반컵씩(4개)물엿 반컵씩(4개)
소금약간 말린쌀 튀길기름  고명사과정과(없을시 대추 장식무방)



멥쌀은 하룻밤 불려 줬어요^ 오늘은 3컵을 준비  했고요^ 죽과 밥사이정도 끓여서 요정도 풀기가 생길때 불을꺼 주셔요^


찬물에 여러번행궈서 전분기를 빼주시고요  맑은물 나올때 까지 행궈 주심을 반드시 해야 해요 안그럼 말려 튀길때 누렇게 타기도하고
누룽지처럼 튀겨져요  뽀얗게 잘 튀겨 지는 과정 이니 잘 행궈 주셔요^


네 다 행궈 졌어요  겨울엔 정말손시렵죠 ㅎㅎ^ 고때는 주걱으로 저어주시면되요^ 전 손 시려워서 아주 죽는줄 알았는뎁 ㅎㅎ
며칠전 제가 잘아는 쌤이 갈켜 주시드라고요^ㅋㅋㅋ


다 행구면 밥알이 요정도로 되요


마지막으로 찬물에담궈서 소금간을 좀 해주셔요 30분정도 담궈 두시면 될듯해요^
간을하시면 튀겨놓으면 맛이 있고 단맛도 더 보완되요^



건조기에 말리면 하루면 다말려지는듯해요  오늘은 저는 그냥볕이 좋아 이틀정도 말려 줬어요


이렇게 딱딱하게 잘말라요


말린쌀은 이렇게 밀대로 밀어서 다닥 다닥 붙은 쌀을 떼어 줘야 하거든요 낱낱이 잘 떨어져요 주루룩 그냥 밀대로 미셔요 그럼 다 떨어져요^


네 다 떨어져 보이죠?


굵은채에 한번 흔들어 가루는 빠지게 채로 내려 주시고요 부수러기 응근히 있어요^


조리가 깊은 데다가 3큰술씩 넣어서 튀겨 주시면 되요 기름은 이때 최고점으로 쎄게 올려 주시고요
정말 눈이 매울정도로 기름온도 올려 주셔요

바로 들어가면 부르르 끓어 오를정도로 잘 튀겨 져야 성공입니당 ^


아주 쎈 온도라서조심도 아울러 하시고요 이렇게 잘 말라 잘튀겨 질때는 젓가락으로 젖지않아도 그냥 잘부풀어 올라요^


바로바로 튀겨 지네요 아흑 ㅎㅎ정말요때 이기분은 날라 갈듯해요^
쌀을 잘말렸단 증거에요^ 가을 볕이 좋을때 쌀을많이 말려 두셨다가 밀봉 잘해서 보관하시고 겨우내 튀겨서 쌀강정하시면 좋을듯해요^
가을볕이 좋을때 참 좋거든요^


이렇게 잘 튀겨 지는가 하면 누렇게 튀겨 지기도 해요 참  속상하지만 차근차근 하시다가 보면 어느순간 느낌이옵니당 ^ 어디서 틀렸나?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밥을 잘못했나 쌀을 잘못 말렸나 하고요 제 경우엔 밥하고 쌀을 행굴때 전분기를 충분히 덜행궈 내서 누렇게 튀겨지는 경우가 참많이 생기더라고요 그걸 발견하기까지 아흑 ㅎㅎ ㅎㅎㅎ정말 몇번의 반복을 수없이 했네요^

수 없이 연습한 내공 입니다^


자 그럼 쌀은 다 튀겨 졌고요 이제  깊은 후라이팬에 물두큰술과 설탕 반컵을넣고   다시 물두큰술을 설탕위에 넣어주시고 이렇게 끓으면


물엿 반컵과 소금을 넣어주셔요 물론 쌀에도 소금간을 했지만 요기에도 밑간은 해줍니당  색내실때 이때 천연 가루 넣어주시고요^


튀긴쌀 두컵을 마저넣어주시고


잘 저어서


실끈이 생기면 불을 끄시고 흑임자 조금 넣어 줫어요


단호박가루 넣은 모습이고요


블루배리도


요건 녹차가루에요


오늘은 작은량이라서 한과틀 보단 작은 도시락에 비닐깔고 튀긴 것 넣고 꼭꼭 눌러주셔요 식으면 떼어 내시고 썰어 내시면 됩니다


칼집을 넣을때 아삭 소리가 나야 한과는 잘 된것이고요 시럽에 넘 많이 넣거나 설탕량을 많이 넣어도 넘 딱딱해지고 그래요
아삭하고 바삭하게 한과를 즐기셔야지 먹다가 이부러졌다고 하면 안되겠죠 ㅎㅎㅎ^


한가지 색을 더 할려고 했는데 오늘 작은량 쌀을튀겨서 한가지색은 못 내었네요 늘말씀하시만 3색 5색 요게 전통 방식입니당 ^


며칠전 사과정과는 이렇게 잘 활용 할수있어요 물론 오늘 고명에 사용 했지만 시럽 끓이는과정에 노란색엔 유자를 녹색엔 감태를 넣어서 고은색을 더욱 보충해주기도 하고 맛도 더 향긋하게 업그레이드 시켜 주기도합니당


요번에 사과정과가잘되어서 이쁜  고명으로 잘 사용 되네요^
홍옥으로 만들어 두셨다가 냉동 해 두시면야금 야금 잘 활용할수 있어요^

                                       
                                              이래 저래 찍어보는  시간 ㅎㅎ^^


이런 사이에 우리 낼름족은 자르고 남은 자투리 먹고있어요 ㅎㅎ^


저도 응근히 요런게 더 맛잇어욤 ^^


요건 칡차에요^ 한과엔 또 요런차랑 마시면 좋을듯해요^


꼭 무슨 명절이 아니여도 멋스런 우리의 한과와 따뜻한 차 한잔이면 이 가을이 더 행복해질듯 해요^^
행복한 가을 멋지게 잘 보내시길요^^



반응형